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건축가 인터뷰] 지난 프로젝트들을 바라보며 -A.Monestiroli 인터뷰(7)

건축 속으로/건축 이론

by Andrea. 2020. 5. 15. 05:38

본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2016.10.14

 

- 회차 -​
​[건축가 인터뷰] 공동체적 의무로서의 건축(L’architettura come compito civile)-----A.Monestiroli 인터뷰 (1)
[건축가 인터뷰] 설계 이전의 문제와 프로젝트 방법-----A.Monestiroli 인터뷰 (2)
​[건축가 인터뷰] 모던한 건축이란-----A.Monestiroli 인터뷰 (3) 
​[건축가 인터뷰] 모던한 건축이란(2)-----A.Monestiroli 인터뷰 (4)
[건축가 인터뷰] 건축 이론서의 종식-----A.Monestiroli 인터뷰 (5)
[건축가 인터뷰] 도시와 건축 대학의 역할-----A.Monestiroli 인터뷰 (6)
[건축가 인터뷰] 지난 프로젝트들을 바라보며-----A.Monestiroli 인터뷰(7)


인터뷰를 마치기 위해 다음의 질문을 드리고 싶습니다. 당신이 가르델라(Ignazio Gardella, 이탈리아 건축가)와의 인터뷰에서 당신이 했던 질문입니다. 당신의 프로젝트들 중 어떤 프로젝트들이 더욱 정이가나요? 당신이 만족스럽지 않은 프로젝트들이 있나요? 다시 한다면 그렇게 하지 않았을. 혹은 다시 한다면 그렇게 또다시 해내지 못할 것 같은 프로젝트들은요?

저는 만족스럽네요. 당신이 네가 가르델라에게 했던 인터뷰를 참고해서 한다는 점이요. 그것은 저를 감동시켰던 경험 중 하나였지요. 매우 행복감으로 임했었지요. 상당한 경외감과 함께 그를 향한 저만의 평가/판단을 가지고 있었으니깐요.

불행히도 가르델라와 저를 비교하긴 어려울 것 같습니다. 능력이 다르고 단순히 나이가 다르기 때문이 아닙니다. 우리가 각자 가졌던 상황과 경우가 달랐으니깐요.

자신의 프로젝트를 실현시킬 수 있는 사람들에게만이 어떤 평가의 기준을 적용시킬 수 있고, 그것을 하며 만족했는지 여부를 물을 수 있을 것입니다. 제 작업들은 그의 작업들과 매우 달랐죠. 이유는 각 작업을 행했던 주어진 여건이 달랐기 때문입니다.

매우 이론적인 작업이였습니다. 저의 모든 작업들은 결국 하나의 연구로 귀결되는 연구들이였습니다. 소수의 프로젝트들만 결국 지어지게 되었지요.

모형을 만들면서 자기 위안을 했지요. 궁극적으로 이런 나무로 된 저의 모형들을 돌로 건설되어진 이 도시들의 각 자리에 실제로 건설하는 거에 대해 한치도 거부할 마음이 없습니다. 현실적으로 제 모형들을 통해 건축 프로젝트의 다양한 가능성들을 모두 확인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치더라도 말입니다.

이것을 말하는 이유는 실제로 지어진 저의 보게라 납골당(Cimitero di Voghera) 프로젝트의 경우, 제 자신은 실제 거리들과 크기들, 치수들 그리고 모형과 도면들 속에 숨은 채로 남아있던 것들의 관계들을 발견해 낼 수 있었습니다.

사실 저를 실망시키는 시간들로 남겨진 프로젝트들이나, 아마 다른 방향으로 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게하는 프로젝트는 하나도 없습니다. 왜냐하면 실패스런 프로젝트를 한다는 것은 아쉽지만 보완할 수 있는 것이며, 실패스런 건물을 짓는다는 것은 아쉽지만 치명적인 것이니깐요.

다음과 같은 저의 당시 조건을 말씀드리며 마치고자합니다. 비단 저뿐만이 아니라 그 시대에 저와 같은 세대의 모든 건축가들에게 필수적이였던 조건입니다. 우리는 우리의 이론 연구에 우리 스스로 만족하도록 수행해야 했고, 이러한 배경 위에 프로젝트라는 것은 하나의 확인하는 과정에 불과했습니다. 물론 프로젝트는 매우 중요한 것입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