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건축가 인터뷰] 모던한 건축(2) -A.Monestiroli 인터뷰 (4)

건축 속으로/건축 이론

by Andrea. 2020. 5. 4. 20:52

본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2016.3.21

 

- 회차 -​

​[건축가 인터뷰] 공동체적 의무로서의 건축(L’architettura come compito civile)-----A.Monestiroli 인터뷰 (1)

[건축가 인터뷰] 설계 이전의 문제와 프로젝트 방법-----A.Monestiroli 인터뷰 (2)

​[건축가 인터뷰] 모던한 건축이란-----A.Monestiroli 인터뷰 (3) 

​[건축가 인터뷰] 모던한 건축이란(2)-----A.Monestiroli 인터뷰 (4)


기술의 형태가 자주 현대의 형태로 대변되거나, 아니면 역사로부터 관련성을 갖는 형태들이 유일한 그들의 대안처럼 받아들여지는 사실에 대해 어떻게 생각합니까? 현 시대 건축의 형식주의적인 문제로 생각해야 할까요? 아니면 건축의 매스미디어들이 현대 건축에 대한 한 이미지를 고착화시키는 행태에 대한 문제로 범위를 넓혀 생각해야 할까요?

오늘날 모던한 것이란 당신이 말한 것처럼 기술적인 형태들로 간주됩니다. 그것들은 그 '기술'에 대한 강조를 드러내며 지어집니다. 이런 예가 바로 오늘날 우리의 모던함(modernita')에 대한 개념이 혼란스럽다는 증거 중 하나입니다. 모던한 것이란 건물이 아니고, 그것의 구조 내지 그것의 본질 형태(impianto)도 아니고, 오로지 건물의 모습으로만 일반적으로 받아들여지고 있습니다. 건물의 외관상으로만 모던함의 가치에 상응하고 있는지로만 치부하지요. 그들 외관이 높은 기술로 되어졌는지만. 이것이 지금 우리가 작업하고 있는 애매모호한 현실입니다. 그것이 건축주들의 요구에 국한한 문제라면 큰 문제가 아닐텐데요. 불행히도 현대의 많은 건축가들이 이 애매모호한 현실에 완전히 점착되어 가고 있습니다.

 

 

역사로부터 그들의 연관성을 찾는 건축가들도 있는데요...

네, 역사사주의자들(storicisti)입니다. 그들은 기술주의자(tecnicisti)들의 관점에 반대의 관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들과는 반대의 메커니즘이자, 더 쉽고 편한 방법이지요. 전자가 많이 알려진 만큼 후자 역시 우리에게 잘 알려져 있지요. 이들에게도 문제는 있다고 생각합니다. 건축을 오직 건축 언어의 표현이란 방식으로만 대하는 문제입니다. 역사주의자들의 건축 언어(linguaggio storicista)는 기술적 언어(linguaggio tecnico)에 반대에 있습니다.

 

다시 말하지만, (기술적 구축의 구조가 아닌)형태의 구성의 구조(la struttura costitutiva)에 대한 문제가 중심에 있지 않습니다. 이 문제가 중심의 문제가 되는 이상, 건축 언어와 다른 무엇인가와의 사이의 선택의 문제는 더이상 필요가 없습니다. 왜냐하면 유일하게 가능한 건축 언어는 바로 그 구조(la struttura costitutiva)를 드러내는 것 뿐이기 때문입니다.

예외적으로 이 구조의 문제를 외면하고, 하이테크 라던지 신역사주의라든지 아니면 그 외 다른 것들을 자유롭게 택하는 경우도 있지요. 그런 경향은 상당히 형식적인(superficiale) 문제에 그치고 맙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