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발췌] 건축가 미스와 도시학자 힐버자이머가 공유한 도시 개념과 그 개념 속의 두 요소

건축 속으로/건축 이론

by Andrea. 2020. 4. 30. 06:31

본문

이 저작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현실의 인식으로써 건축을 고려한다는 태도의 첫 번째 논리적 결과는 유형에 따른 건축을 건설한다는 것이다. 이런 가정 하에, 모든 건축 계획은 곧 건물 유형의 일반적이며 견고한 정의이다. 우리는 그런 정의가 테마에 대한 연구를 통해 현재에도 가능한 정의가 된다는 것을 알고 있다.

미스의 그러한 집의 테마에 대한 꾸준한 연구가 그를 그 시대의 모든 프로젝트들과는 구분되게 하는 결과를 초래했다. 미스의 주된 연구는 저층 집과 고층 집에 대한 연구였다. 이 두 요소는 힐버자이머의 도시 개념의 기초로서, 미스와 공유되는 개념이다.

그들의 연구 중 우선된 연구는 땅과 집의 관계에 대한 것이였다. 저층 집은 직접 땅과 면하며, 고층 집은 자연으로 둘러쌓인다. 그러므로 집의 건설은 곧 장소의 건설이다. 모든 다른 것들은 부차적인 것이다. 그래서 내부(실내) 배치 역시 부차적인 것이고, 그러한 이유 때문에 내부 배치의 동기를 땅과의 관계 속에서 찾긴 힘들다. 이것은 자주 미스의 유일한 목표였을 것이다. 구축 자체는 그 다음의 문제로 여겼다. 그는 구축의 문제를 단지 그것의 실현을 위한 도구로 여겼다.

da Le forme e il tempo, Monestiroli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